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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28 15:16

승무원이 되기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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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이 되기 위해서 필수로 갖춰야 할 자격증은 없습니다. 다만 승무원이 승객에게 제공하는 두 가지, '서비스와 안전'에 대해서 관련된 자격증을 따놓으면 면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쪽으로 '국가공인 CS Leaders' 자격증이 있고, 인명구조 쪽으로 '심폐소생술 CPR' 수료증, '수상인명구조' 자격증 정도가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이런 자격증들이 본인의 노력면에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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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승무원 되기 위해 유리한 학과있나요?
    A:
    http://wingsky.co.kr/59862 수정 삭제

    항공사 채용시 특정 학과를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항공운항과, 항공서비스학과 등 관련 학과 출신 중에도 승무원 합격자보다 탈락자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항공과 전공은 자세, 미소가 2~4년 훈련되었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부분이 뛰어나 보일 수 있지만 승무원 면접은 내면과 인성적인 부분도 중요한 평가요인입니다. 답변 내용, 말투, 화법 등 승무원에 적합한 모습을 갖춘다면 비전공자도 합격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 Q: 승무원 준비중이에요. 승무원이 될 수 있는 조건이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91

    승무원이 될 수 있는 조건은 키 158cm~162cm이상(현재는 암리치로 대체) 되어야하며, 몸무게의 제한은 없지만 심하게 마르거나 뚱뚱하면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적당한 몸무게를 유지 하는 게 좋습니다.

     

    승무원은 비상시 물에 착수 하는것을 대비해서 수영은 필수로 할 줄 알아야하지만 물을 무서워하지 않고 25m를 한 번에 수영해서 갈 수 있을 정도의 기초실력도 괜찮습니다.

     

    승무원은 치아가 고르게 나 있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승무원 시력은 1.0이상(교정시력) 되어야 하며 항공사마다 각각 다르지만 국내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등)에서는 2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승무원이 되기 위해 이미지메이킹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던 승무원과 어울리지 않는 자세, 태도, 말투 등을 버리고 승무원의 태도나 억양, 어법 등 을 배우는 것이 필요 합니다.

     

    외국항공사 경우 나이제한 키 제한은 없으나 면접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유창한 영어실력을 필요로 합니다. 국제선 승무원이 되고 싶다면 토익 550점 이상은 필수이고 영어회화가 가능하다면 영어인터뷰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승무원은 지원 자격이 된다면 그 후 면접이미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면접이 가장 중요합니다. 
     

  • Q: 국내항공사 채용은 얼마나 자주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90

    국내항공사의 채용은 보통 상, 하반기 공채를 통해서 신입 객실승무원을 채용하며 채용 인원이 많은 경우 수시 채용을 통해서 1년 3~5차례까지 채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해 취항노선 증가, 취항회수 증가, 항공기 도입이 등이 발표되면 평년보다 많은 인원의 승무원을 채용합니다.

  • Q: 제2 외국어가 합격에 도움이 되나요?
    A:
    http://wingsky.co.kr/1289

    국내항공사 국외항공사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제2외국어를 배우는 지원자들이 많지만 면접에서는 제2외국어보다는 이미지와 서비스실무능력이 더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현재 국내외 항공사 모두 영어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므로 일부러 제2외국어를 준비할 필요는 없고 다만 자신의 전공이라면 조금 더 보완해 실제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회화수준을 갖추면 좋습니다. 또 같은 수준의 지원자를 놓고 고민한다면 당연히 제2외국어가 가능한 지원자에게 점수를 더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수를 더 받기 위해서는 기초회화보다는 현지승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실력을 갖추셔야 한다고 보면 됩니다.

  • Q: 학점이 나쁘면 불리한가요?
    A:
    http://wingsky.co.kr/1288

     성적 증명서는 재학증명서를 대체하는 기능이 있으며 성실성을 체크 하는 수단이 됩니다. 어떤 회사든 학점에 대해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설정, 국내 항공사는 2.5이상(4.5만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점이 낮은 경우 성실성면에서 점수를 낮게 평가받을 수 있지만 승무원은 사무직이 아닌 현장에서 승객에게 서비스하는 일이기 때문에 학력이나 학점, 자격증보다는 실무능력을 더 많이 평가합니다. 학점이 낮다면 봉사활동 경험이나 다양한 사회경험을 경쟁력으로 내세우시는것이 좋습니다.
     
     
      
       
     

  • Q: 치아 덧니 때문에 활짝 웃을 수 없는데요??
    A:
    http://wingsky.co.kr/1287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자신 없게 웃는 것 보다는 덧니를 드러내더라도 활짝 웃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치아가 고른 것이 좋겠지만, 덧니 자체가 절대적인 탈락사유는 아닙니다. 자신감있고 당당해 보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덧니가 있더라도 활짝 웃는것이 좋습니다. 덧니가 심해서 웃는것이 부자연스럽고 본인의 이미지에 만족을 못하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아교정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Q: 안짱다리인데, 결격사유가 될 수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86

     개인차는 있지만, 심한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국내항공사의 경우 승무원 면접 시 워킹 할 때 자연스런 걸음걸이와 다리모양, 자세를 체크합니다. 항공사에서는 면접 후 합격 또는 불합격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는 일은 없기 때문에 다리 때문에 면접에 불합격했다고는 알수 없습니다. 승무원은 장시간 비행기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외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연출 하는 부분에서도 다리모양이 중요하지만 다리가 붙지 않고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장거리 비행에 아픈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체크합니다. 하지만 외국항공사의 경우 외형적인 이미지보단 서비스적인 측면을 더욱 중요시 합니다. 

     

  • Q: 체중은 어느 정도이고 미달이나 초과 했을 때 감점이 있나?
    A:
    http://wingsky.co.kr/1285

     스튜어디스 일은 강한 체력이 요구되므로 적정체중을 유지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신장에서 -113kg 에서 ±3kg 정도를 표준으로 합니다. 해외 항공사는 이보다 2~3kg 정도 많은 기준을 제시하는데 40kg 이하는 신장과 관계없이 탈락사유가 됩니다. 표준체중을 정확히 맞추는 것보다 약간 높게 유지하되 상하체가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이미지를 보여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 Q: 팔에 털이 많은데도 괜찮나요?
    A:
    http://wingsky.co.kr/1284

     반팔을 입고 면접을 보는 것은 맞습니다. 그 이유는 여름 제복을 입었을 시에 밖으로 드러나는 부분에 없앨 수 없는 상처가 있거나 보기 아주 흉한 흠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승객에게 혐오감을 주는 흉터나 문신은 면접 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팔에 난 털은 면접 전에 제거하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외국에서는 여자들이 팔이나 다리에 있는 털을 항상 제거하는 것이 이미 당연시되어 있는만큼 면접에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Q: 승무원 면접 시 봉사활동시간을 적으면 더 유리한가요?
    A:
    http://wingsky.co.kr/1283

    승무원은 봉사정신과 희생정신이 요구되는 직업이기 때문에 봉사활동 경험은 항공사 면접 시 기재하면 유리합니다. 봉사활동 기간이나 시간보다는 어느정도 자주, 꾸준하게 봉사활동을 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 Q: 어학연수 경험이 합격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요?
    A:
    http://wingsky.co.kr/1282

    국내 항공사 시험에서는 해외 어학연수를 다녀왔다고 해서 특별한 가산점이 부여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국내항공사에서 근무하더라도 외국 승객을 응대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어학연수 경험으로 영어회화 실력을 갖추었다면 영어인터뷰 면접 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 항공사의 경우는 영어회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도 하는데, 항공사 입장에서는 연수 경험이 승무원 직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인정하나 시험에서 기준으로 제시하지는 않는다. 어학 연수경험보다는 실제 외국인과 대화 할 때에도 부드럽고 밝은 이미지로 대화 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 Q: 전공이 상관이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81

     승무원 시험은 학교, 전공은 상관없이 공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에서는 항공관련학과를 전공하면 공채 이외에 학교 졸업전에 현장실습생 면접을 볼 수 있고, 실습 후 재면접을 통해 인턴직으로 전환되는 현장실습생면접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항공관련학과가 아닌 타 전공 지원자들은 공채면접에 지원해서 면접에 합격하면 바로 인턴직 승무원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승무원은 전공보다는 실무 서비스 능력을 더 중점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관련전공이 아니더라도 상관없습니다.  
     

       

  • Q: 사투리가 심한편인데요 교정해야하나요?
    A:
    http://wingsky.co.kr/1280

     물론 사투리를 100% 교정하기는 어렵지만 가능하면 표준어를 구사해야 합니다. 특히 면접 과정에서 지나친 사투리는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간 교정이 어려운 경우는 보이스트레이닝 과정을 통해 억양, 말투등 교정이 가능합니다.  

       

  • Q: 수술 한 자국이나 흉터가 있으면 비행기를 장시간 탈 수 없나요?
    A:
    http://wingsky.co.kr/1279

    수술을 하면 비행기를 탈 수 없다는 말은 있지만, 결정은 전문의에게 물어봐야 할 부분입니다. 상처의 크기와 수술 시기에 따라서 장기간의 비행에 수술한 상처가 터지지 않고 전혀 문제가 없다면 비행을 해도 상관없지만, 지원자의 건강을 위해서도 전문의와 미리 상담해보는것이 좋습니다. 
     

  • Q: 반드시 예뻐야 승무원이 될 수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78

     물론 미모가 뛰어나다면 승무원 시험에서 유리한 점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승무원은 단순히 외모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전체적인 밝은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눈에 띄게 예쁜 외모가 아니더라도 밝은 표정으로 승무원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승무원에 적합한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서는 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서비스마인드와 같은 내적인 성숙도 필요합니다. 

     
     

  • Q: 고졸인데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승무원이 될 수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77

     국내 항공사의 경우 2년제 대학 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승무원을 채용하고 있으며 최소 2년제 이상의 학위가 있어야 지원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외국항공사 일부의 경우 고졸학력의 소지자도 지원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Q: 스튜어디스는 보수가 얼마나 되나요?
    A:
    http://wingsky.co.kr/1276

    승무원은 기본급 외에도 비행수당, 해외체제비등 각종 수당을 받기 때문에 일반 직종보다 많은 급여를 받습니다. 3개월의 교육 및 수습기간이 끝나면 보통 2700~2800만원의 연봉을 받게 됩니다. 인턴 후 정직원이 되거나, 진급을 하는 경우에는 더 많은 보수를 받게 됩니다. 
     
     
     
     

  • Q: 국내항공사도 스튜어드를 채용하나요?
    A:
    http://wingsky.co.kr/1275

    국내항공사의 경우 현재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국내 양대 항공사 같은 경우 여승무원 위주의 채용이었습니다. 2011년 상반기 15년만에 대한항공에서 남승무원을 채용했지만, 대체로 남자는 채용자체 및 입사지원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단 국내의 저가 항공사 (제주항공, 티웨이(구,한성), 이스타, 진에어, 에어부산)에서는 남승무원도 소수 채용을 하고 있고, 최대 연 2회 이내 및 최저 연 1회 공개채용으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한항공의 스튜어드 지원 자격을 알려드리면 학사 학위 이상 보유자(졸업예정자 포함)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 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TOEIC 750점 이상, 교정시력 1.0 이상인경우에 지원 할 수 있고 스튜어드도 2년간 인턴으로 근무 후 정규직으로 전환됩니다. 
     
     
     

  • Q: 신체에 타두 모양이 있어요 지원 가능할까요? (아주 작아요~)
    A:
    http://wingsky.co.kr/1274

    승무원 면접에선 반팔블라우스와 무릎이 보이는 치마를 착용하고 진행됩니다. 승객에게 혐오감을 주는 큰 흉터나, 큰 점, 피부 질환등을 체크하기 위해서 지정복장으로 면접을 봅니다. 타투모양이 면접 시 겉으로 드러나는 경우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반팔블라우스나 치마를 입었을 때 밖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 유니폼을 착용했을 때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아니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 Q: 아시아나항공 및 국외항공사 승무원 면접 시 암리치 란 무엇인가?
    A:
    http://wingsky.co.kr/1273

    암리치란 키를 재는 대신 손을 위로 쭉 뻗었을 때 키와 손 길이를 합한 길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발뒤꿈치를 들고 한 쪽 팔을 뻗어 나오는 최대의 길이를 말하며 대부분의 외국 항공사의 승무원 면접 시 필수적인 자격조건으로 208cm~212cm를 기준으로 합니다. 최근 아시아나항공도 키 대신 암리치를 측정하며 220cm를 기준으로 합니다. 보통 신장 157cm정도면 암리치 212cm가 무난히 닿지만, 지원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자신의 암리치를 재보는 것이 좋습니다. 
     

  • Q: 대한항공 신입 객실승무원으로 2년간 인턴으로 근무후에 정규직으로 자동 전환되나요?
    A:
    http://wingsky.co.kr/1272

     2년 계약기간 종료 후 근무성적이 양호한 분은 정규 객실승무원으로 다시 채용되어 정직원으로 계속근무가 가능합니다. 현재 수십 대 일의 경쟁을 통해서 선발되는 승무원 개개인의 자질과 능력이 아주 우수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경우 계약종료 후 정규 승무원으로 계속 근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일부 소수의 경우 본인이 적성 및 근무평가 등을 감안하여 근로계약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 Q: 대한항공승무원 2년간 인턴 승무원으로 뽑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http://wingsky.co.kr/1271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채용전형에 최종 합격하신 분은 인턴승무원으로 2년간 근무하시게 됩니다. 기내 안전 및 서비스업무 등 항공사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객실승무직의 특성상, 일정기간 동안 객실승무원으로서의 서비스마인드 및 자질에 대한 검증이 요구되어 인턴승무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년간 인턴계약기간이 종료되면 정규직으로 전환됩니다. 
     

  • Q: 대한항공 계약기간 동안에는 그만 둘 수 없나요?
    A:
    http://wingsky.co.kr/1270

    2년 계약기간 중 언제라도 본인의 의사에 따라 계약종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2년을 채우지 못한다고 해도 본인에게 전혀 불이익이 없습니다. 

     

  • Q: 대한항공 인성/직무능력 검사(KALSAT)이란 무엇인가요?
    A:
    http://wingsky.co.kr/1269

    (Korean Air Standard Ability Test)의 약어로 대한항공의 특성에 맞는 인재 선발을 위해 2005년 새롭게 도입한 대한항공 직무적성/인성 평가 체계입니다. 지가정확성, 언어유추력, 언어추리력, 응용계산력 등을 평가하는 지적능력(Academic Intdlligence) Part와 주어진 자료에 대한 판단력 및 직무, 또는 생활 관련 사태에서의 올바른 상황 판단력을 평가하는 실무능력(Practical lntelligence) Part 그리고 인성검사 Par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Q: 대한항공 신체/ 체력검사 및 수영 TEST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http://wingsky.co.kr/1268

    2차 임원면접 합격자에 한하여 대한항공 본사내의 의료기관에서 신체검사와 체력검사를 받게 됩니다. 체력검사는 최신의 측정 기구에 의한 신장, 체중 및 체지방, 악력, 사이드스텝, 제자리 높이뛰기, 눈감고 외발서기, 윗몸 일으키키, 심폐지구력 등의 측정과 수영TEST가 있습니다. 수영TEST는 대한항공 안전훈련센터에서 배영을 제외한 영법(자유형,평형,접영)으로 25m수영 완주 여부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입사 후 업무수행을 위한 기초체력의 구비여부와 건강하게 비행근무를 지속할 수 있는 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 Q: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원하는 이미지가 다른가요?
    A:
    http://wingsky.co.kr/1267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이미지는 미소로써 서비스를 표현해야 하는 부분은 두 항공사 모두 해당되지만 대한항공의 경우에는 조금은 차분하면서도 단아한 이미지를 추구하고 아시아나의 경우에는 조금은 밝으면서 씩씩한 이미지를 추구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Q: 승무원 면접 시 감점 행동, 면접 감점요인은 무엇인가요?
    A:
    http://wingsky.co.kr/1266

    실제 승무원 면접관에게 조사 한 결과 면접 시 감점요인은 무의식적인 버릇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 실제로 그런 지원자들을 면접에서 떨어뜨린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끝말 흐리기. 시선회피, 다리 떨기, 불필요한 추임새, 한숨 쉬기, 말 더듬기, 다리 꼬기, 머리 긁적이기 등 무의식적인 습관들과 주의 산만, 자신감 없어 보임, 집중력 부족, 면접 준비 그 신뢰도 저하, 인격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점 등이 감정요인이 됩니다. 
     

  • Q: 승무원면접을 본 후 재지원해서 다시 면접을 볼때 불이익이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65

    일부 외항사에서는 지원 패널티를 적용해서 재지원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지만 국내항공사의 경우는 재지원에 대한 불이익이나 제한이 전혀 없습니다. 실제 지원자들중에 대다수는 불합격 이후 충실한 준비를 통해 재지원하여 당사 합격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 Q: 승무원이 되기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이 있나요?
    A:
    http://wingsky.co.kr/1264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 필수로 갖춰야 할 자격증은 없습니다. 다만 승무원이 승객에게 제공하는 두 가지, '서비스와 안전'에 대해서 관련된 자격증을 따놓으면 면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쪽으로 '국가공인 CS Leaders' 자격증이 있고, 인명구조 쪽으로 '심폐소생술 CPR' 수료증, '수상인명구조' 자격증 정도가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이런 자격증들이 본인의 노력면에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Q: 승무원 휴가는 어떻게 되나요?
    A:
    http://wingsky.co.kr/1262

    승무원이라는 직업은 다른 직업과는 달리 업무의 시작과 끝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일요일이라고 해서 항상 오프가 아니고 평일이라고 항상 근무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업무시간과 함께 업무 장소가 항상 달라지며, 비행기도 도착 국가에 따라 항상 달라집니다. 승무원은 개인별로 제공되는 한달 스케쥴에 따라 근무하며 대부분 한 개 팀을 이루어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 팀이 함께 비행을 하게 됩니다. 취항노선, 횟수,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 스케줄도 다르며, 같은 직급의 승무원끼리 서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승무원들의 비행시간은 평균적으로 90시간이며, 한 달의 8~9일은 day-off(휴무)로 보장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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