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기본자격조건외에 100% 면접을 통해 선발"
지원자 평가 기준은 회사 내규이므로 어떤 항공사 채용에도 명확한 공개 설명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간혹 자체 채용설명회를 통한 두리뭉실한 정보제공, 그러므로 준비생분들은 각기 생각이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순위는 항공사 승무원면접관분들이 설문조사에서 답했던 채용기준이며, 면접관 설문 내용은 '어떤점을 보고 승무원을 뽑으셨나요'입니다.
Ai가 아닌 사람이기에 면접관별로 주체 판단은 차이가 있겠죠, 다만 평균은 무시할수 없으니 비중 확인하고 이제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앞으로 승무원준비 방향을 잡으시는데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면접관의 승무원 채용 기준]
1위 직무역량 37%
2위 서비스역량 35%
3위 자기개발 15%
4위 지원자특성 13%
직무역량 : 안전 및 서비스 업무에 적합성, 항공사 이해도
서비스역량 : 예의 바른 자세, 배려있는 의사 표현, 긍정적 생각
자기개발 : 외국어능력, 스펙, 체력관리, 대내외 활동
지원자특성 : 신체조건, 성격, 특기
승무원이 되기 위해 일찍이 항공과를 진학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대학에서 배우는것은 1위(직무), 2위(서비스) 비중이 상당히 큽니다.
이 부분이 항공사입사에서 가장 비중이 크다는 것을 학교에서 인지하고 있는 겁니다.
홍대 윙스카이승무원학원이 코시국 바로 직전해에 90명정도 합격생들이 배출 되었었죠!
전국에 100여개의 항공과가 있고, 100여개의 학원,과외 업체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한 클래스 5명 소수정예제로 대형학원처럼 학원생이 많지 않음에도 합격인원은 대학, 사교육 포함 전국 최대급. 이때 그 유명한 인하공전항공운항과보다 합격자가 더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1. 높은 합격률 이유는 전공 2~4년동안 배우는것을 함축적으로 배우면서 필요없는 과정은 비중을 줄이면서 수업 진행
2. 서비스 역량을 높힐수 있게 가장 중요한 첫시작 첫달차 강의에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승무원자질, 자세, 발음 수업으로 예승으로 변화 과정
3. 2달차 강의부터 다수의 항공사 정보 공략 기내방송문과 난해한 롤플레이 면접 공략
4.어학수업은 1달차 자기소개 기본부터 시작해서 2달차가 되면 에세이,디스커션,스크리닝등 심층 수업 진행
5.실전반은 모의면접 비중을 크게 두어 학생별 상이하게 다른 레벨을 고려해 부족한 대처능력 피드백
일반 준비생들은 스펙 위주로 준비하는 경향이 큰것으로 파악되고, 심지에 승무원 채용은 100% 면접평가라 봐도 과언이 아닌데 모의 면접 한번 경험해 보지 않은채로 채용에 참관하는분들도 굉장히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스펙과 외국어 능력은 3위(개발) 비중이 13프로로 승무원직무로 큰 비중을 두지 않고 다는점 위에서 확인되셨을 겁니다.
물론 다수 외항사입사의 채용과정은 국내와 차이가 있어서 외국인면접과, 외국동료들과 접해야하기때문에 의사소통이 가능해야겠지만 승무원직종은 일반 대기업 채용과 입사 평가기준이 다르니 스펙 위주의 준비라고 생각하면 오산인거 같습니다.
승무원이 되기 위해 토익 900점 이상인것보다 면접 대비가 몇배 중요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예로 홍대 윙스카이 자체 조사에서는 국내항공사 합격평균 성적은 700점대로 높지 않은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승무원 준비 방향을 잡는데 도움글이 되었으면 하고 국내FSC항공, 국내LCC항공, 국내TCC항공, 중동외항사, 유럽외항사, 동아시아외항사별로 채용 기준은 다를것입니다.
준비에 앞서 내가 어디항공사에 보다 어울리는지의 파악을 먼저하시고, 가급적 다양한 항공사에 대비하셔야 불합격리스크를 줄이고 다수항공사 합격의 결과를 얻어질수 있게 되길 바래요.
※홍대 윙스카이는 다수의 대한항공면접관 출신, 외항사면접관 출신강사들이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Prev 쏟아지는 승무원 채용, 다음은 국내항공사 차례
2022년 5월말 국내항공사 채용 예정 안내 Next »
추천
비추천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Sketchbook5, 스케치북5